건국대학교충주병원

검사 과정

비 진정 위/대장내시경

진정 위/대장내시경

1. 위내시경 검사

위내시경 검사는 구강을 통하여 내시경을 삽입하고 식도, 위, 십이지장의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검사와 함께 조직 검사를 병행할 수 있으며, 위·십이지장 궤양의 원인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터균의 검사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조기 위암은 90% 이상이 증상이 없으며 위궤양과 십이지장 궤양이 있어도 15~20%에서는 증상이 없습니다. 또한 속 쓰림이나 소화불량의 증상이 있어도 위는 정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만 가지고는 정확히 진단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위암의 발생률이 급증하는 40세 이후에는 증상에 관계없이 2년에 한 번씩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20~30대는 가족력, 증상, 위험인자 및 위의 상태에 따라 1~2년에 한번 씩 위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전날 준비

검사 당일 준비

위내시경검사과정

위내시경 조직검사 후 주의사항

검사 중 발견한 식도나 위 혹은 십이지장의 이상소견을 진단하기 위해 조직검사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경미한 염증이라도 조직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반드시 암을 의심하는 것은 아닙니다.
검사 후 식사 가능시간은 검사 후 약 1시간 후부터 가능합니다. 첫 식사는 평소보다 가볍게 부드러운 음식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침에 소량의 혈액이 묻어 나오는 경우가 있으나 차츰 없어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목 마취가 풀린 뒤 며칠간 목이 쉬거나 인후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미지근한 물을 마시거나 목을 헹구어주면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사 당일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십시오.​

2. 대장내시경 검사

검사 전 식사관련 주의사항

검사를 쉽게 받으시려면?

대장 내시경 검사 시에는 대장을 잘 관찰하기 위해 공기를 넣어 대장을 부풀리고 내시경이 구불구불한 장을 압박하면서 진행하므로 배가 불러지고 때때로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통증을 줄이기 위하여 여러 가지로 노력하고 있지만 다음과 같이 협조하여 주시면 검사를 쉽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검사가 끝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