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 과정
비 진정 위/대장내시경
- 접수
- 동의서 작성
- 검사 전 투약
- 검사
- 수납 후 귀가
진정 위/대장내시경
- 접수
- 혈압체크
- 동의서 작성
- 검사 전 투약
- 검사
- 회복실
- 수납 후 귀가
1. 위내시경 검사
위내시경 검사는 구강을 통하여 내시경을 삽입하고 식도, 위, 십이지장의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검사와 함께 조직 검사를 병행할 수 있으며, 위·십이지장 궤양의 원인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터균의 검사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조기 위암은 90% 이상이 증상이 없으며 위궤양과 십이지장 궤양이 있어도 15~20%에서는 증상이 없습니다. 또한 속 쓰림이나 소화불량의 증상이 있어도 위는 정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만 가지고는 정확히 진단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위암의 발생률이 급증하는 40세 이후에는 증상에 관계없이 2년에 한 번씩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20~30대는 가족력, 증상, 위험인자 및 위의 상태에 따라 1~2년에 한번 씩 위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전날 준비
- 검사 전날 저녁식사는 오후 6시에 가볍게 드시고 밤 12시 이후로는 아무것도 드시지 마십시오. (물, 술, 담배, 우유 포함) 위 내강이 깨끗이 비워 있어야 정확한 검사와 진단이 가능합니다.
- 위암 수술 후 6개월 또는 1년이 경과해 검사하는 경우, 평소 소화가 잘 안되는 분은 정도에 따라 검사 전일 하루 동안 금식하거나 점심 식사 시 미음이나 흰죽으로 가볍게 섭취해야 합니다.
검사 당일 준비
- 고혈압으로 혈압약을 복용중이시면 혈압약은 최소량의 물로 반드시 복용하고 오십시오. 단, 당뇨약은 절대 드시지 마십시오.
- 예약시간 20분 전까지 병원에 도착합니다.
- 타액과 위액의 기포를 제거하기 위하여 물약(가소콜)을 복용합니다.
- 목 마취를 위한 스프레이 약을 입 안 뒷부분에 분무합니다.
- 허리띠는 느슨하게 하고, 두꺼운 상의와 안경, 틀니는 미리 벗어 놓습니다.
- 구강을 통하여 내시경을 넣고 공기를 주입하며 식도, 위, 십이지장까지 관찰합니다.
- 검사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5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 진정 위내시경을 시행하시는 경우에는 검사 후 어지럼증, 졸림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니 운전이나 정밀한 작업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가운전 하시는 분은 반드시 차를 두고 오셔야 합니다.)

위내시경 조직검사 후 주의사항
검사 중 발견한 식도나 위 혹은 십이지장의 이상소견을 진단하기 위해 조직검사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경미한 염증이라도 조직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반드시 암을 의심하는 것은 아닙니다.
검사 후 식사 가능시간은 검사 후 약 1시간 후부터 가능합니다. 첫 식사는 평소보다 가볍게 부드러운 음식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침에 소량의 혈액이 묻어 나오는 경우가 있으나 차츰 없어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목 마취가 풀린 뒤 며칠간 목이 쉬거나 인후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미지근한 물을 마시거나 목을 헹구어주면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사 당일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십시오.
2. 대장내시경 검사
- 외래 진료 후, 검사 날짜와 시간을 예약하고 내시경 검사 준비를 위한 설명을 듣습니다.
- 대장의 내부가 깨끗하게 청소되어야 정확하고 편안하게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검사 3일 전부터는 씨 있는 과일 (수박, 참외, 포도, 딸기, 메론, 키위, 토마토 등), 흑미, 현미, 잡곡밥, 김, 미역 등의 해조류, 깨종류, 옥수수 등의 음식은 드시지 않도록 합니다.
- 검사실에서는 침대 위에 왼쪽으로 누워 양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깁니다.
- 검사 당일 순서가 되면 하의를 갈아입고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주사를 맞습니다.
- 검사실에서는 그림과 같이 침대 위에 왼쪽으로 누워 양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깁니다.
- 먼저 항문에 국소 마취제와 윤활제를 바른 다음 항문을 진찰합니다.
- 항문을 통하여 내시경을 넣고 공기로 장을 부풀리면서 내시경을 맹장까지 삽입합니다.
- 검사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10~30분이 소요됩니다.

검사를 쉽게 받으시려면?
대장 내시경 검사 시에는 대장을 잘 관찰하기 위해 공기를 넣어 대장을 부풀리고 내시경이 구불구불한 장을 압박하면서 진행하므로 배가 불러지고 때때로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통증을 줄이기 위하여 여러 가지로 노력하고 있지만 다음과 같이 협조하여 주시면 검사를 쉽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검사가 끝나면?
- 공기에 의해 배가 부르지만 가스를 배출하면 편하게 됩니다.
- 가능하다면 하루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조직 검사를 한 경우에는 대변에 피가 조금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만 보통은 곧 멈춥니다. 만약 계속해서 혈변이 나오는 경우에는 소화기내시경센터로 연락해주시거나 응급실로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조직 검사 결과는 약 1주일 후에 나옵니다.